2025/03 5

기도로 불행을 극복한 야베스(대상 04:09~10).

세계 제2차 대전이(1939.09.01.~45.08.15) 끝난 후부터 유대인들은 유월절 행사 때 꼭 아니마밈(나는 너를 믿는다.)이라는 제목의 노래를 부릅니다. 이 노래는 악명 높은 아우슈비츠[Auschwitz] 강제수용소에서 6백만 명 정도의 유대인이 무참하게 죽임당할 때 작사 작곡되어 불린 위로의 노래입니다. 이 노래의 내용은 나는 믿는다. 나의 메시아가 나를 돕기 위하여 반드시 나를 찾아오리라. 유대인들은 계속 이 가사를 반복해서 부릅니다. 어떤 때는 자기 동료들이 그대로 끌려 가스실로 나가거나 죽음을 향해 끌려가는 그 모습을 볼 때는 너무 마음이 아파서 이 노래 뒤에 한 절을 더 넣어 불렀다고 합니다. 그런데 때때로 너무 늦게 오신다. 그때 포로수용소에 있던 한 외과 의사는 마지막 가사를 부르지..

➋지옥은 분명히 있습니다(눅 16:19~31).

지난 주일에 이은 말씀입니다.  3. 지옥에서는 어떤 소리가 납니까? 24 불러 이르되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나사로를 보내어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 내가 이 불꽃 가운데서 괴로워하나이다.  땅 위의 생활은 때로는 장탄식하는 일이 있을지라도 돌이킬 수 있는 때가 있습니다. 또한 돌이키기만 하면 사는 길도 있습니다. 눅 15:11~32절을 보면 일명 탕자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가 아버지께 자기 몫으로 돌아올 유산을 미리 받아 나가서 허랑방탕하여 탕진한 자입니다. 후에는 먹을 것이 없어서 돼지죽을 먹으며 후회하면서 지냈습니다. 그러나 아버지께 돌아옴으로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반면 이 부자는 음부에서 탄식하며 후회하지만 어떻게 길이 없습니다.  세상에서의 회개와..

➊지옥은 분명히 있습니다(눅 16:19~31).

평생을 방탕한 삶을 살며 술과 담배와 여자를 좋아하며 살던 한 사람이 나이가 들어 죽을 때가 되니 걱정이 되었습니다. 내가 죽으면 틀림없이 지옥 갈 터인데 큰일 났구나. 라는 생각에 사로잡혀 지내는 중 어느 날 꿈에 정말 죽었습니다. 천사가 직접 천국과 지옥을 구경시켜 주는데 먼저 천국부터 보기로 했습니다. 그곳에는 흰옷을 입은 성도들과 천사들이 모여서 하나님을 찬양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사람은 세상에 살면서 이런 일에는 훈련이 전혀 안 되었기 때문에 하나도 재미가 없었습니다. 지루하고 따분해서 도저히 견딜 수가 없자 천사에게 천국 생활이 왜 이렇게 따분하고 지겨워, 재미가 너무 없지 않은가? 하며 이야기하였습니다. 그러자 천사가 이번에는 지옥을 구경시키기 위해 안내하였습니다. 막상 지옥을 보니 술..

예수님을 만나면 살아납니다( 눅 07:11~17).

인터넷에서 만남이란 단어를 검색하면 만남을 주선하는 여러 사이트가 나옵니다. 그중에 저의 눈길을 끄는 한 사이트가 띄었습니다. 2001년 6월에 오픈한 클럽 5678 미팅 및 채팅 전문 업체입니다. 국내 유명 포털 외 50여 사이트에 자사를 지속해서 광고한다는 문구까지 담고 있습니다. 어떤 만남을 주선하는지를 살펴보니 지역별, 주제별, 직업별로 주선한다는 만남입니다. 혹 유익한 정보가 있을까? 싶어 회원가입 하니 이용료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그 사이트를 탈퇴했는데 잠깐 둘러보면서 직업별 만남 코너는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람은 살아가면서 사람과 만남을 통하여 삶이 하나씩 하나씩 꾸며져 갑니다. 누구를 만나느냐에 따라서 그 인생관이 형성됩니다. 누구를 만나느냐 하는 것은 자기의 삶에서 대단..

신령한 행복의 삼대 조건이 있습니다(살전 05:16~18).

UN의 산하 SDSN에서(지속가능발전해법네트워크) 매년 3월 20일 발표하는 세계 행복 지수 보고서가 있습니다. 이 발표에 의하면 2024년 우리나라 국내 총생산(GDP)은 2024년 세계 14위입니다. 그런데 세계 행복 지수는 52위입니다.1위는 핀란드, 2위 덴마크, 3위 아이슬란드, 4위 스웨덴, 5위 이스라엘, 6위 네덜란드, 7위 노르웨이, 8위, 9위 스위스, 10위 호주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2024년 발표처럼 52위를 유지하고 있을 것 같습니까? 아닐 것입니다. 2024년 12월 3일 대통령의 계엄령 발표로 상당히 추락했을 것 같습니다. 또 167개국을 대상으로 2024년 민주주의 지수를 발표했습니다. 노르웨이가 16년 연속 1위이고 한국은 32위입니다. 한국은 완전한 민주주의서 탈락했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