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종교들마다 그 종교의 핵심을 나타내는 상징이 있습니다. 불교는 만(卍)자 형태를 상징으로 사용합니다. 시작도 끝도 없음과, 온갖 좋고 덕스러운 것이 결집된 것이라고 합니다. 원불교에서는 동그라미 형태를 상징으로 사용합니다.
이 상징은 일원상(image of one origin)이라고 불리는데, 모든 진리가 하나의 원리에서 시작되어 하나의 진리로 귀결된다는 뜻입니다. 이슬람교는 초승달을 상징으로 사용하는데, 이것은 모하메드가 알라 신으로부터 계시를 받을 때가 초승달과 샛별이 떠 있는 밤이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우리 기독교의 상징은 십자가입니다. 상징 치고는 좀 자극적인데 왜냐하면 십자가는 예수님 당시로서는 가장 잔인한 형틀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대속의 죽음을 당한 후부터는 모든 교회당에는 십자가가 걸려 있고, 사람들도 십자가 장식이 달린 장신구를 많이 착용을 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는 우리를 죄와 사망과 사탄의 세력에서 구원하시기 위한 능력의 십자가입니다. 그리하여 십자가는 기독교의 핵심이요, 교회의 표상이 되었습니다.
요즘은 많은 사람들이 십자가 목걸이를 합니다. 그러나 십자가 형상의 액세서리를 몸에 달고 다닌다고 해서 다 교회에 나가는 것은 아닙니다. 한 번은 십자가 목걸이를 한 사람을 만난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물어 보았습니다. 교회 다니느냐고요? 그랬더니 교회를 안 다닌다고 해요.
그러면 십자가 목걸이는 왜 했지요 하니 그냥 좋아서 했답니다. 예, 그만큼 십자가는 일상생활 깊숙이 들어와 있습니다. 오늘은 예수님께서 우리의 죄를 대속하기 위해 지신 십자가에 대하여 그 영적인 의미가 무엇인지를 말씀을 배경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은혜 받는 귀한 시간되기를 축원합니다.
1. 예수님의 십자가는 멸망하는 자들에게 미련하게 보입니다. |
18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십자가의 도란 문자적으로 그 십자가의 말씀이라는 뜻입니다. 바울은 헬라어로 도를 로고스라 표현했는데 일반적으로 언어라는 의미도 있습니다. 십자가의 말씀은 인간의 말의 지혜와는 달리 능력이 있고 생명이 있습니다.
바울은 예수님의 십자가를 극명하게 두 가지로 대비시킵니다. 어리석음과 하나님의 능력으로 말입니다. 그리고 23, 24절에서 이 사실을 다시 반복하는데 십자가의 말씀이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으로 보인다는 말의 의미를 살펴 보겠습니다.
오늘 본문이 고린도전서 아닙니까? 바로 고린도 지역의 배경을 보자는 것입니다. 고린도는 그리스를 중심으로 한 헬레니즘 문화가 꽃을 피우고 있었고, 그런 도시 안에 있던 고린도교회 역시 헬라적인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바울은 고린도의 시민들을 향해 예수님의 십자가만이 유일한 소망이고 구원의 길이라는 메시지를 전하자 그 반응이 두 갈래로 나타났습니다. 바울의 메시지를 놓고 구원으로 받아들이는 사람들은 아멘을 하였습니다.
반면 표적을 구하는 유대인들이나 헬라인으로 대표되는 이방인들은 바울의 복음의 메시지를 무식한 소리, 받아들일 수 없는 소리라고 하였습니다. 강하고 다양한 신들을 섬기던 헬라인들, 세상의 권력을 절대 가치로 여기던 그들은 십자가에서 죽은 예수님으로부터의 구원의 길이 있다는 소식에 귀를 완전히 막았습니다. 무슨 그런 미련한 소리를 하는가? 이런 식의 반응을 보입니다. 이에 대해 바울은 그들의 말을 그대로 인용하여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라고 되받아 전합니다.
23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되.
예수님의 십자가가 예수님을 배척한 유대인이나 세상 사람들에게는 미련한 것으로 보이지만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능력의 십자가요, 생명의 십자가입니다.
18절이 말하는 멸망하는 자들이나 23절이 말하는 유대인과 이방인은 모두 기독교 신앙과는 전혀 상관이 없는 멸망의 자식들입니다. 그들에게는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이 어리석은 일이요, 무모한 일로 여겨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 미련한 것이라는 말씀이 무엇을 뜻합니까? 기독교는 사람의 지혜에서 나온 종교가 아닌 하나님의 섭리에 의해 이루어진 생명의 공동체입니다. 즉 사람의 지식으로 복음을 이해하는 한 그들의 눈에는 십자가의 도가 미련하다는 뜻입니다.
생각해 보십시오. 사람의 지혜로만 생각하면, 약 2천 년 전에 사형 선고를 받고 십자가에서 죽으신 예수님께서 사람들의 죄를 사하여 준다는 것이 믿어집니까? 2천 년 전에 죽은 그 예수님의 피가 어떻게 우리의 죄를 용서해 주며, 죽은 사람이 어떻게 부활해서 하늘로 올라간다는 말입니까? 사람의 이성이나 세상의 지식, 사람의 지혜로 복음을 살피면 황당무계한 소리 외에 달리 설명 할 길이 없습니다. 그래서 십자가를 보는 시각이 믿는 사람과 믿지 않는 사람이 다릅니다.
예수님은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요 14:06). 십자가를 통하여서만이 참된 길이 있고, 참된 진리가 있고, 참 된 생명이 있다는 말씀입니다. 그러나 세상 사람들은 십자가의 길이 아닌 자기들이 만든 길, 자기가 이해하는 길이 가장 바른 길이라고 생각하고 걸어갑니다. 이런 사람의 길에 대하여 솔로몬이 이런 말씀을 들려줍니다.
잠 14:12 어떤 길은 사람이 보기에 바르나 필경은 사망의 길이니라.
2. 예수님의 십자가는 구원의 능력이 있습니다. |
18 십자가의 도가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18절 상반절의 미련한 것의 반대가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는 미련한 것이든, 하나님의 능력이든 둘 중의 하나입니다. 멸망이냐 구원이냐? 입니다. 십자가의 도가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하였습니다.
능력이란 뒤나미스로서(원문) 다이너마이트라는 말의 어원입니다. 다이너마이트라면 폭발적인 힘을 뜻하는 단어 아닙니까? 십자가의 도, 십자가의 말씀에는 신체적, 영적, 지적 능력을 포함한 총체적 능력이 들어 있습니다.
그 능력이 죄 가운데서 죽어가는 생명을 살려내고, 세상과 마귀를 이기게 하고, 교회를 부흥하게 하고, 사람의 마음까지도 열고 닫고 거듭나게 합니다. 신약성경에서 이 능력이라는 단어는 주로 하나님과 연결 되어 있는데, 그 이유는 사람의 구원이 오직 하나님의 초월적인 힘에 의해서만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의 힘은 구원의 능력과 변화의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원과 변화는 십자가로 이루어지는 것이며 십자가는 구원의 표시입니다.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 그리스도 그 분을 믿으면 영생을 얻을 것이며 믿지 않으면 곧 멸망합니다.
그러므로 십자가는 죄에서 해방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십자가는 과거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십자가는 미래의 문제까지도 해결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십자가는 영생을 얻게 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십자가는 하나님께로 나아가게 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십자가는 하나님을 보여주는 능력이 있습니다. 바울의 고백을 한 번 볼까요?
롬 01: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복음도 십자가도 폭발하는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의 마음을 폭발하게 하여 완전히 새롭게 변화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십자가의 능력은 십자가 자체의 능력이 아니라 십자가 주인의 능력, 예수님의 능력입니다.
우리는 십자가를 미신을 따르는 사람들의 부적처럼 이용할 것이 아니라 십자가의 주인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야 합니다. 예수님이 아니면 십자가도 아무런 구원의 능력이 없습니다. 기독교의 핵심 즉 예수님을 믿는데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구원의 문제입니다.
구원의 문제만 아니라면 아무 종교를 믿어도 상관없습니다. 불교를 믿어도 제대로만 믿는다면 소위 성불할 수 있고, 유교를 믿어도 바로 믿으면 성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왜 굳이 예수님만 믿으라고 합니까? 한 마디로 다른 종교에는 죄를 해결하는 능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죄의 문제는 선한 행위나 수준 높은 도덕적 가치관을 가졌다고 해서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오직 의로운 피 흘림으로 가능합니다(히 09:22).
구약시대에는 제물의 피가 죄를 속합니다만 구약시대의 제사장을 통한 속죄의 피는 일시적이요 단회적인 속죄로서 근본적인 해결의 길이 아닙니다. 이런 속죄를 단번에 완전히 해결하기 위해서 예수님이 오셨고,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죄의 문제를 해결하셨습니다. 이 속죄의 진리가 다른 종교에는 없기 때문에 기독교를 믿어야 합니다.
행 04:12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
찬송가 268장. ①죄에서 자유를 얻게 함은 보혈의 능력, 주의 보혈. 시험을 이기고 승리하니 참 놀라운 능력이로다. 주의 보혈 능력 있도다. 주의 피 믿으오. 주의 보혈 그 어린 양의 매우 귀중한 피로다.
3. 예수님의 십자가의 사랑을 전하고 보여주어야 합니다. |
21 하나님의 지혜에 있어서는 이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므로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도다.
바울은 오늘 우리에게 예수님의 십자가를 전하는 삶, 그 사랑을 보여주는 삶을 살 것을 권합니다. 동시에 자신은 이런 삶을 위해서 자기의 그 어떤 것도 내려놓겠다는 고백을 하였습니다. 바울의 고백 중 유명한 한 구절이 있습니다.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빌 04:13). 이 고백과 더불어 그는 복음의 열정을 품고 십자가의 사랑을 전하였습니다. 바울은 예수님의 십자가의 사랑을 전하는 삶이야말로 가장 고상하다고 여겼기 때문에 죽음이 다가와도 피하지 않고 감당을 하였습니다.
세상 사람들은 십자가를 불행의 요소로 보지만 바울은 그 십자가에서 생명 구원의 역사가 나타남을 보았기 때문에 그 사랑을 전하는 일에 올인 하였습니다. 바울은 생명의 예수님을 만나고 난 후 부터는 자신의 자랑거리로 여겼던 그 어떤 것들이라도 십자가의 사랑을 전하는 일에 걸림돌이라 여겨지면 미련 없이 내려놓았습니다.
빌 03:07 그러나 무엇이든지 내게 유익하던 것을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다 해로 여길뿐더러 08 또한 모든 것을 해로 여김은….
성도 여러분, 세상 사람은 잘난 용모를 자랑하고, 미끈한 육체를 자랑하며, 호화로운 액세서리에다 값비싼 외제 승용차를 자랑하나 믿음의 사람은 오직 십자가만 자랑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사랑을 전하는 사람에게는 죄 사함 받음의 기쁨이 있고, 질병에서 치료함을 받으며, 고난과 고통이 물러가는 복을 누릴 수 있습니다.
전북 전주시 화산동 외국인 묘지에 보면 군산 영명고등학교 학생들이 성금을 모아 세운 기념비가 있습니다. 데이비스 선교사(J. Henry Davis 1857~1903) 기념비입니다. 한국에 파송되어 최초로 순교한 여자 선교사로서 1896년 군산에 와서 어린 아이들과 부녀자들을 대상으로 선교하며 약방을 개설하여 많은 환자들을 돌보았습니다. 이 데이비스 선교사는 누구보다도 전도의 열정이 강하여 전북지역을 가가호호 방문하면서 전도를 했는데 한해에 1885명을 전도했다는 기록도 있습니다.
후에 그를 파송한 호주 선교부가 이곳에 병원을 짓고 본격적인 의료선교를 하게 되었는데 그곳이 바로 전주 예수병원입니다. 이분은 자신의 몸을 돌보지 않고 혼신을 다해 예수병원에 입원해 있는 어린이들을 정성으로 돌보다가 약해진 몸이 열병에 전염되어 46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이후 데이비스 선교사를 추모하는 기념비에 이렇게 기록을 하였습니다. 생명을 바쳐 선교한 여장부. 이분이 이렇게 충성할 수 있었던 것은 어릴 적 어머니에게 배운 십자가의 사랑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어머니가 어릴 때부터 가르쳐준 십자가 사랑에 감격하여 전도하고 가난한 사람들을 돌보는 선교사가 되기로 한 것입니다.
오늘 여러분도 열정으로 십자가의 사랑을 전하였던 데이비스 선교사의 십자가 사랑이 여러분의 가슴에 전이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예수님의 사랑, 십자가의 사랑은 치료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 어떤 사람의 영도, 마음도, 육체도, 병든 모습도 치료를 합니다.
또한 우리를 괴롭히는 미움, 원망, 시기, 분노, 질투, 절망과 같은 마음의 병도 능히 치료를 합니다. 이웃과 벽을 쌓고 자기만 잘살겠다는 이기심도 고치고, 성도 간에 화목하지 못하는 불화의 병도 고치고, 내 속의 육신의 질병도 치료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이 능력으로 무장하시기를 바랍니다.
오늘의 말씀을 맺습니다. |
한 남자가 이른 아침부터 술에 잔뜩 취한 채 비틀거리면서 교회로 왔습니다. 그는 교회의 문을 요란스럽게 흔들어대며 들어가려고 합니다. 이 광경을 보고 있던 관리 집사가 뛰어와서 묻습니다. 아니, 이 양반이 아침부터 이 모양으로 누구를 만나려고 이렇게 일찍 왔소? 그러자 그가 취한 목소리로 거나하게 대답합니다. 나 말이요, 하나님이란 분을 만나러 왔소. 하며 다시 교회 문을 흔들고 들어가려 하자 관리집사가 말합니다. 우리 교회에는 그런 분은 없소.
하나님이 없는 교회, 십자가의 사랑이 없는 교회는 교회가 아니에요. 십자가는 능력이요 참 생명의 길입니다. 십자가의 도는 바로 나를 위한 길입니다. 십자가의 도는 우리를 위한 길입니다. 십자가의 도는 이웃을 위한 길입니다. 십자가의 도는 모든 민족을 위한 길입니다. 예수님의 피가 우리 심령에 뿌려져야 십자가의 사랑이 심어집니다.
찬송가 252장. 나의 죄를 씻기는 예수의 피 밖에 없네. 다시 정케 하기도 예수의 피 밖에 없네. 예수의 흘린 피 날 희게 하오니 귀하고 귀하다 예수의 피 밖에 없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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