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혜의 강단/새가족공부

제 6과. 교회는 무엇하는 곳입니까?

복을받는 교회와 나 2009. 8. 5. 1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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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성도들이 하나님과의 영적 관계에 있어서 신앙생활의 근본이 되는 교회생활의 원리를 배우고 익히며 주님께서 세우신 교회의 성경적 의미를 살피는데 있습니다(고전 01:12~27; 마 16:16~18).


이 세상에서의 교회(敎會)의 존재 의의는 예수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여(엡 05:23) 그를 믿는 신자들이 동일한 지체가 되어 하나님을 섬기며 예배와 전도와 친교와 교육 그리고 봉사 등을 하는데 있습니다.
마 16:18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니 라는 말씀대로 오늘날도 계속하여 교회는 설립 확장되고 있습니다.


1. 교회는 무엇을 의미하는 말입니까?

많은 사람들이 교회에 대하여 편협적인 생각을 지닌 체 잘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교회는 외형적인 건물을 말하지 않으며 또한 병을 고치는 정신적인 휴양의 장소와 복을 비는 곳만도 아닙니다.
구약시대의 애굽에서의 노예 생활에서 출애굽하여 하나님을 섬겼던 광야교회 곧 성막교회(聖幕敎會, 행 07:38)에서부터 유래된 교회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 죄악 세상과 분리되어 생활하는 구원받은 성도들의 단체입니다.

교회라는 말은 원래 "에클레시아"(ecclesia) 라는 헬라어에서 나온 말로 "불리어 나감" 이라는 뜻입니다.
희랍인들에게 있어서 에클레시아라는 말은 자유민들이 공중의 일을 서로 의논하기 위하여 각 가정이나 직장에서 불리어 나가 모이는 집회를 뜻했습니다. 그러므로 이 말이 성경에서는 하나님께서 특별히 쓰시기 위해 부름을 받은 사람들을 나타내는데 다음과 같은 것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⑴한 도시에 있는 크리스챤의 전체를 의미함(행 11:22, 12:01).
⑵회중을 뜻함(고전 14:19,35; 롬 16:05).
⑶지상에 있는 신자들의 전체를 의미함(엡 05:32).

영어로 교회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는 Church는 "쿠리아케"(Kuriake)라는 헬라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주님에게 속한 자" 라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교회란 세상에서 불러내심을 받아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 고백을 하고 충성을 다하는 자들의 무리를 뜻합니다.
고전 01:02....................................................................................................................................................................................



행 0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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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는 하나님으로부터 부르심을 받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원함을 받은 무리들이라 는 의미에서 볼 때 결코 외형적 건물을 말하지 않습니다.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는 하나님의 자녀들이 머리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이루어 예배를 드리고(요 04:23,24), 말씀을 가르치고 배우고(마 09:35; 딤전 04:13), 복음을 전파하면서(마 28:19,20; 행 01:07,08), 서로 교제하여 봉사하는(벧전 04:10) 성도의 구별된 모임을 말합니다.


2. 교회는 언제부터 시작되었습니까?

교회는 인간의 계획이나 조직으로 시작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계획하셨고(히 08:05), 예수님께서 세우셨으며(마 16:16~18) 성령님께서 거하시는 곳입니다(고전 03:16,17).
①하나님의 집(딤전 03:15).
②그리스도의 몸(엡 01:23).  
③성령님의 전(엡 02:21)이라고도 하는데 넓고 상징적인 의미에서의 교회의 시작은 구약 시대에서부터 유래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⑴구약의 족장 시대의 제단에서 시작되었으며 아브라함이 드린 제단(창 12:07,08)과 이보다 앞서는 가인과 아벨의 제단도 있었는데(창 04:03,04) 이때는 하나님께 드린 제물이 중심이 되었습니다.

⑵이스라엘 민족이 출애굽한 후에는 광야에서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계시(啓示)하여 만든 성막이 있었으며 그 중심은 역시 제단에서 매일 드리는 희생의 제물이었습니다(출 25장).

⑶솔로몬 왕 시대에 와서는 하나님의 성전을 정성을 다하여 7년여에 걸려 건축하고 하나님께 봉헌했으며 이스라엘 백성의 생활의 구심점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불행하게도 나라가 망하고 성전이 파괴되고 난 이후에는 곳곳에 흩어진 이스라엘 백성들이 살아가는 곳마다 회당을 건축하여 예배와 교육과 회의를 겸했고 이 제도는 예수님 당시와 사도들의 시대까지 계속되었습니다.


3. 교회는 스스로 지니는 속성(본질)이 있습니다.

교회의 머리는 예수 그리스도이며 신자는 그리스도와 한 몸인 지체입니다. 그러므로 교회의 주인은 예수님이십니다.
칼빈(John Calvin)은 보이는 교회(유형)와 보이지 않는 교회(무형)로 구분하였는데 보이지 않는 교회는 시대와 장소를 초월하여 택함을 받아 구원함을 얻은 모든 성도들로 구성된 신령한 교회를 말하고 보이는 교회는 이 땅에 있는 모든 교회를 지칭합니다.
그러나 양 교회는 진정한 교회로서 서로 나눌 수 없는 하나의 교회로서 5가지의 중요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⑴통일성(統一性)(한 몸에 있는 각 지체(肢體)처럼. 롬 12:05).    
롬 12:05 이와 같이 우리 많은 사람이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이 되어 서로 지체가 되었느니라.

⑵거룩성(우리 몸은 거룩한 성전. 고전 03:16,17).   
고전 03:16,17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누구든지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면 하나님이 그 사람을 멸하시리라 하나님의 성전은 거룩하니 너희도 그러하니라.

⑶단일성(單一性)(하나님도 주님도 믿음도 하나. 엡 04:04,05).    
엡 04:04,05 몸이 하나이요 성령이 하나이니 이와 같이 너희가 부르심의 한 소망 안에서 부르심을 입었느니라, 주도 하나이요 믿음도 하나이요 세례도 하나이요.    

⑷공동성(共同性)(한 주께서 모든 사람의 주가 되심. 롬 10:12).
롬 10:12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음이라 한 주께서 모든 사람의 주가 되사 저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시도다.  

⑸불멸성(不滅性)(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함. 마 16;18).    
마 16:18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4. 교회를 지칭하는 다른 이름이 있습니다.

⑴예수 그리스도의 몸(엡 01:23).
엡 01:23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이니라.


⑵예수 그리스도의 신부(엡 05:23).
엡 05:23 이는 남편이 아내의 머리됨이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됨과 같음이니 그가 친히 몸의 구주시니라.

⑶하나님이 자기 피값으로 사신 교회(행 20:28).
행 20:28 너희는 자기를 위하여 또는 온 양떼를 위하여 삼가라 성령이 저들 가운데 너희로 감독자를 삼고 하나님이 자기 피로 사신 교회를 치게 하셨느니라.


5. 참 교회는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십자가가 꽂혀있고 성경을 읽는 곳이라고 다 교회는 아니다" 라는 말이 세인들의 입에 자주 오르내립니다. 도대체 어느 곳이 참된 교회인지 겉으로는 알 수가 없게 된 세상입니다.
우리의 주변을 보면 참된 교회들도 있거니와 참되지 못한 교회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배워야 합니다. 그 교파에 대한 교리(敎理)를 배워 성경에 맞는가를 고찰하여야 하고 그 다음은 그들의 신앙생활을 보는 것입니다.
즉 성경대로 실천하고 준행하는가를 말입니다. 마지막으로는 그들의 역사에 의한 평가 즉 아름다운 열매가 있느냐 입니다. 진실은 영구하기 때문입니다.

만일 교회를 잘못 선택하게 되면 일생 일대의 결단으로 시작된 새생명의 삶을 송두리째 망쳐 버리는 불행을 가져올 것입니다.
왜냐하면 예수님은 소경이 소경을 인도하면 둘 다 구덩이에 빠지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마 15:14 만일 소경이 되어 소경을 인도하면 둘이 다 구덩이에 빠지리라 하신대.

주님의 교회는 참된 가치를 나타내는 세 가지 표시가 반드시 있어야 함을 기억하십시오.

⑴하나님의 말씀을 신실하게 전파하여야 합니다.  
참 교회는 하나님의 말씀을 가감(加減)없이 신실하게 전하여야 하며 만일 말씀이 바르게 전하여 지지 않는다면 신앙의 척도가 비뚤어져 바로 믿고 생활할 수가 없게 됩니다.
벧후 0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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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 22:1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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⑵성례(聖禮)를 정당하게 집행하여야 합니다.
성례는 예수님께서 전하여 주신 거룩한 예식으로서 세례와 성찬을 말합니다. 세례는 학습을 받은 지 6개월 이상 되는 신자에게 믿음과 생활을 살펴보아 합당하다고 인정이 되면 교회 앞에서 신앙을 고백하도록 하여 베푸는 거룩한 예식인데 하나님 앞에 회개하고 죄 씻음을 받아 새사람이 되었다는 증표이기도 합니다.  
형식상으로는 교회의 정회원이 되어 선거권과 피선거권을 가지며 성찬식에 참여할 권한을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성찬식은 우리 죄를 대신하여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신 예수님의 살과 피를 기념키 위해 떡과 포도즙을 들게 되는데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는다고 고백한 세례 교인만 참여할 수가 있습니다.(고전 11:23~26)

고전 11:2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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⑶권징(勸懲)을 신실하게 행하여야 합니다.
말씀 전파와 성례가 하나님의 거룩함과 사랑을 증거하는 일이라면  권징은 죄악에서 교회를 방어하는 일입니다.
교회는 아직도 죄악 된 세상에 있고 그리스도인들도 온전하지 못하기 때문에 교회 밖의 죄악이 들어올 때가 있습니다. 이때마다 교회는 교회의 순결을 위해 이 죄악을 속히 제거하여야 하되 그러나 이 징계는 증오심으로서가 아니라 사랑하는 마음으로 하여야 합니다.


6. 교회 내에는 어떠한 직분들이 있습니까?

⑴목사(牧師: 교회정치 제 5장 목사).
제 31조 목사의 의의.
목사는 노회의 안수로 임직을 받아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파하며 성례를 거행하며 교회를 치리 하는 자이다(롬 11:13).
이 직분에 대한 호칭은 성경에 나타난 각양의 의무를 따라 다음과 같이 불리운다.

①그리스도의 양무리를 감시하는 자이므로 감독이라 한다(행 20:28).
②신령한 양식으로 양무리를 먹이므로 목자 또는 목사라 한다(엡 04:11; 렘 03:15; 벧전 05:02~04).
③양무리의 모범이 되고 그리스도의 집과 그 나라를 치리 하는 자이므로 장로라 한다(벧전 05:01~03).
④그리스도를 위해 봉사하므로 그리스도의 종 혹은 사역자라 한다(고후 03:06).
⑤하나님의 보내신 자이므로 교회의 사자라 한다(계 02:01).
⑥하나님의 뜻을 전파하며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목하도록 권하는 자이므로 그리스도의 사신이라 한다(고후 05:20; 엡 06:20).
⑦바른 교훈으로 권면하며 거역하는 자를 책망하여 깨닫게 하는 자이므로 교사라 한다(딤전 02:07; 딤후 01:11; 딛 01:09).
⑧구원의 복된 소식을 전하는 자이므로 전도자라 한다(딤후 04:05).
⑨하나님의 복된 비밀을 맡은 자이므로 청지기라 한다(눅 12:42; 고전 04:01,02).

항존직(恒存職)으로서의 목사는 교회의 대표자로서(엡 04:11) 교인들을 영적으로 지도하고 치리 하는 분이시며 말씀 선포권, 축복권, 성례 집행권, 치리권, 당회장권 등을 가진 최고의 직분자로서 정년은 70세 까지 입니다.

⑵장로(長老: 교회정치 제 6장 장로).
제 44조 장로 직의 기원.
율법시대에 장로가 있었음과 같이 복음시대에도 목사와 협력하여 교회에 치리(治理)하는 자를 선정하였으니 곧 치리장로이다.

제 45조 장로의 권한.
설교와 교훈은 그의 전무책임이 아니나, 각 치리회에서는 목사와 같은 권한으로 제반 사무를 처리한다(딤전 05:17; 롬 12:07,08).

제 46조 장로의 자격.
장로는 다음의 자격을 구비하여야 한다.
①35세 이상 65세 이하의 남자 입교인으로 무흠히 7년을 경과한 자.
②신앙과 행위가 복음적이고 본이 되는 자.
③상당한 식견과 통솔력이 있는 자.
④공사간 생활에 부끄러울 것이 없는 자.
⑤자기 집을 잘 다스리는 자.
⑥성품이 원만하며 덕망이 있는 자(딤전 03:01~07).

제 47조 장로의 직무.
①장로의 직무는 다음과 같다.
②목사와 협력하여 행정과 권징을 관리하는 일.
③교회의 영적 관계를 살피는 일.
④교인을 심방 위로 교훈하는 일.
⑤교인을 권면하는 일.
⑥교인들의 설교대로 신앙생활을 하는 여부를 살피는 일.
⑦언약의 자녀들을 양육하는 일.
⑧교인을 위해 기도하고 전도하는 일.
⑨목회에 필요한 제반 사항을 목사에게 알리는 일.

제 48조 장로의 선택.
장로의 선택은 당회의 결의로 노회의 허락을 받아 6개월 이상 교육을 받고 노회 고시에 합격하면 개체교회에서 안수로 임직 한다.
치리회의 회원으로서 목사를 협력하는 분으로 행정과 권징을 관리하며 신령한 일을 살피는 분이십니다.
특별히 도리(道理) 오해하는 자가 있으면 이해시키고 도덕상 부덕한 일을 방지하며 회개치 않는 자나 특별한 일이 있을 때는 당회(堂會)에 보고하는 직분으로서 항존직입니다.  

⑶집사(將立執事: 교회정치 제 7장 집사).
제 55조 집사의 자격.
집사는 다음의 자격을 구비하여야 한다.
①35세 이상 65세 이하의 남자 입교인으로 무흠히 5년을 경과한 자.
②좋은 명성과 진실한 믿음과 분별력이 있는 자.
③행위가 복음적이고 생활에 모범이 되는 자(딤전 03:08~13).

제 56조 집사의 직무.
집사는 당회의 지도 아래 빈곤한 자를 돌보며 교회의 서무, 회계와 구제에 관한 사무를 담당한다.
제 57조 집사의 선택.
집사의 선택은 당회의 결의로 공동의회에서 투표수 3분의 2 이상의 득표로 선출한다.

제 58조 집사의 임직.  
집사로 피택 된 후 당회의 지도로 6개월 이상 교육을 받고 고시에 합격하면 개체교회에서 안수로 임직 한다.(장립: 將立)

교회정치 제 8장 준 직원.
⑷강도사(講道師)와 목사후보생(牧師候補生).
제 64조 준 직원의 자격.
준 직원의 자격은 다음과 같다.
①강도사: 강도사는 총회에서 실시한 강도사 자격 심사를 받아 설교할 자격을 취득하고 노회의 지도를 따라 사역하는 자인데 교회 치리권은 없다.

②목사후보생: 목사 후보생은 남자 입교인으로 무흠히 3년을 경과하고 목사직을 희망하여 노회 허락을 받고 그 지도대로 신학대학원에서 교육을 받는 자로서 전도사와 같은 자격자로 인정한다.
③준 직원은 개인으로는 그 당회에 속하고 직무상으로는 노회에 속한다.

제 64조 준 직원의 직무.
강도사와 목사후보생은 당회 허락으로 개체교회의 제직원이 되며, 미조직 교회에서는 당회장의 허락으로 제직회 임시회장이 될 수 있다.

교회정치 제 9장 임시직원.
⑸전도사(傳道師).
제 66조 전도사의 자격.
전도사는 25세 이상 65세 이하의 무흠 입교인으로 5년을 경과하고 노회의 전도사 고시에 합격한 자이다.

제 67조 전도사의 직무.
전도사는 당회나 관리하는 개체교회의 직무를 돕는다.

⑹권사(勸師).
68조 권사의 자격.
권사는 다음과 같은 자격을 구비하여야 한다.
①45세 이상 65세 이하의 여자 입교인으로 무흠히 5년을 경과한 자.
②행위가 복음에 적합하고 생활에 모범인 자.
③좋은 명성과 건전한 판단력을 가진 자.
69조 권사의 직무.
권사는 당회의 지도 아래 교인을 심방하되 특히 병자와 궁핍한 자 환난 당한 자 시험 중에 있는 자와 연약한 자를 위로하고 격려하며 교회에 덕을 세우기 위하여 힘쓴다.

⑺전도인(傳道人).
개체교회는 무흠히 3년을 경과한 25세 이상 65세 이하의 입교인 중에서 전도인을 선정하여 복음 전도에 사역하게 할 수 있다. 전도인의 신분은 시무하는 개체교회에 속한다(헌법적 규칙 제 3장 교회직원 제 39조).

⑻서리집사(署理執事).
제 72조 서리집사의 선택.
서리집사는 개체교회의 형편에 따라 당회나 목사가 진실한 입교인 중에서 선임하여 집사의 직무를 하게 하는 자로서 임기는 1년이다.
서리집사는 무흠 입교인으로 2년을 경과하고 25세 이상 70세 미만자로 신앙과 덕행에 본이 되는 자라야 한다(헌법적 규칙 제 3장 교회직원 제 40조).

⑼권찰(勸察).
당회나 목사는 무흠 2년 이상 된 입교인 중에서 신앙이 독실한 자를 권찰로 세워 교인 심방하는 일을 맡길 수 있으며 그 임기는 1년이고 집사 중에서 겸무케 할 수 있다.(헌법적 규칙 제 3장 교회직원 제 41조)


7. 기독교 내에 왜 많은 교파들이 있습니까?

교파가 생기는 가장 큰 이유는 각 개인이 성경을 자유롭게 해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뱁티즘(baptism)을 침례라고 하기도 하고 세례라고도 하는 격입니다.
이러한 해석은 어느 쪽도 성경에 위배되는 것은 아니며 또한 교파가 형성된 이유로는 위대한 신앙의 선배를 중심으로 그룹이 생겨서 이루어진 경우도 많습니다.

루터의 주위에는 여러 가지 루터교회의 그룹이 생겼고 칼빈의 둘레에는 개혁파, 장로파 그룹의 교회가 성장했습니다.
그리고 교파의 종별은 그 나라와 그 나라 민족의 기질에 의해서도 나누어집니다. 미국인은 대단히 민주적이기 때문에 모든 문제를 토의해서 정하기를 좋아합니다. 미국의 교회들 중 침례교회 계통의 교회가 많은 것도 그와 같은 경향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일본에도 침례교회가 많이 있고 또 장로교의 교회 제도를 취하는 교회들도 많이 있습니다.(개혁파 장로교회, 일본 기독교회)
또 교회가 어떤 경로로 전해 들어왔느냐 하는 과정에서도 생길 수 있는데 그러한 예의 교회로는 루터교회와 감리교, 성결교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어떻든 나무의 둥치는 하나지만 가지가 많은 것처럼 예수 그리스도라는 둥치는 하나지만 성경의 해석에 따라서 가지와 같이 교파가 생긴 것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반면 부정적인 면도 더러는 있지만 교파가 다름으로 서로 선의의 경쟁을 하게 되고 더 많은 전도와 선교에 힘을 쓰게 되는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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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눔의 시간

1. 교회의 본질은 무엇입니까?





2. 참 교회의 표시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3. 교회에 대하여 새롭게 깨달은 것을 이야기해 봅시다.





4. 교회의 명칭에 대해 이야기 해봅시다.




*나의 깨달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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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버릴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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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결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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