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혜의 강단/새가족공부

제 5과. 구원이란 무엇입니까?

복을받는 교회와 나 2009. 8. 5. 11:40
728x90

 


학습목표: 인간이 해결할 수 없는 궁극적인 인생의 문제인 구원을 어떻게 하면 받을 수 있는가를 성경의 말씀으로 확인하면서 장차 이루어질 완전한 구원의 길을 향해 믿음으로 나아가는 길을 살피는데 있습니다(롬 03:23~25; 빌 02:12).


각종 사이비 종교와 이단의 집단들이 우후죽순(雨後竹筍) 처럼 생겨 나와 세력을 확장하고 종교의 자유란 명목으로 교계에 버젓이 숨어 들어와 독버섯처럼 활동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사회적으로 신앙의 혼란과 물의를 일으키며 특히 성도들에게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는 이러한 현상들은 신앙인으로서 성경에 대한 지식의 부족 때문일 것입니다.  

종말에 대하여 모르기 때문에 시한부 종말론에 심취되어 자신의 영혼을 사로잡히고, 성령님에 대하여 온전히 알지 못하기에 이상한 신비주의에 빠지고, 구원에 대한 확신이 없기에 세칭 구원파(救援派)라는 이단에 빠지기도 하고, 교회에 출석 한지는 오래 되었으면서도 이단자들의 미혹의 유도성 질문에 제대로 대답조차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는 어릴 때부터 교회에 다녔으니 구원을 받겠지" 라고 막연히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고 "부모님이 교회에 잘 다니니까 당연히 구원받겠지" 라는 생각을 하는 자들도 있습니다.

호 04:06 내 백성이 지식이 없으므로 망하는 도다.




1. 교회의 성도들을 구원론적인 입장에서 5 가지의 부류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⑴구원에 대하여 전혀 모르고 있으며 또한 알려고도 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⑵구원에 대하여 잘못 알고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①시간적으로 오래 믿어야 되는 줄 아는 사람들.
당신은 구원받았습니까? 라고 물어보면 "저는 아직 멀었어요 교회 나간 지 2년도 채 안 되었는걸요...." 오래 믿어야만 구원받는 줄 알지만 구원은 시간과는 무관한 것입니다. 한국인은 무엇이든지 길게 하면 잘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동군 횡천면 전파사 한○○ 장로의 이야기: 어느 날 시골의 부인이 녹음기를 수리하러 왔는데 뚜껑을 열어 보니 퓨즈가 나가고 가벼운 선이 끊어진 것이 고장의 원인이었습니다.
즉시 수리하여 주고 2천원이라고 하였더니 그 부인은 금방 고쳤는데 무슨 2천원씩이나 받느냐고 하면서 즉석에서 1천원을 깎는 것이었습니다. 사실 2천원은 퓨즈 값과 기술료에 해당합니다.
그 이후로는 일단 고장 수리가 들어오면 무조건 며칠 정도 지난 후에 찾으러 오라 하였더니 비록 간단한 것을 수리해 놓아도 수수료를 비싸게 받는다고 시비 않고 며칠씩이나 걸려서 수리를 하였으니 오히려 싸게 받는다고 하면서 수고의 인사를 하고 간다고 합니다.


실제로 며칠이 아니라 일년을 둔다 하여도 고치는데 걸리는 시간은 잠깐인 것을 사람들은 착각하는 것입니다. 구원이란 축복도 오래 믿었다고 저절로 오는 것은 아닙니다.

눅 23:43
..............................................................................................................................................................................

②무엇을 하여야만 구원을 받는 것인 줄 아는 사람들(마 19:16 한 부자 청년과 영생).
마 19:16
..............................................................................................................................................................................

행위로 구원을 얻는 것인 줄 생각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③깨달음이 구원받는 것인 줄 아는 사람들.
이것은 세칭 구원파라는 이단이 범하는 오류로서 이들의 소위 구원관은 지도자(권신찬. 유병언)의 경험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그들은 오랫동안 종교 생활을 하면서도 확신과 안식이 없었기에 기성 교회 성도들 모두가 다 자신들 같을 것이라고 단정을 하였습니다.

그리고는 기성 교회의 모든 신자들은 예배, 헌금, 직분, 주일성수 등의 율법을 지키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이러한 것에서 해방을 받는 것이 구원이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들의 소위 구원관이란 사람이 하나님 앞에서 아담의 원죄로 인하여 멸망할 수밖에 없었는데 자신이 죄인임을 깨닫고 예수님의 보혈로 자신의 죄가 단번에 용서받은 것을 깨달으면 된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그 가운데에 깨달음만을 강조하였지 회개와 예수님을 영접함이 빠져 있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구원은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함으로서 얻어지는 것이지 깨달음으로서는 결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요 01:12
..............................................................................................................................................................................

⑶구원을 받지도 못하였으면서도 받은 것처럼 착각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마 07:22,23 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치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그때에 내가 저희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


⑷구원을 이미 받았으면서도 확신이 없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집회 때마다 결단의 시간에 마음에 확신이 없는 분은 손을 들고 예수님을 영접하시기 바랍니다 하면 손을 드는 분이 직분자 가운데서도 의외로 많다는 사실이 이를 증명합니다.
        
⑸구원에 대한 바른 진리를 알고 구원받은 것에 대한 확신과 증거와 감사가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2. 구원이란 무엇입니까?


⑴죄로 인하여 영원히 멸망을 받게 된 상황에서 영생이 주어진 상태입니다.
롬 08:02
.............................................................................................................................................................................

⑵죄의 속박에서 건져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현재적으로 체험하는 것입니다.
갈 04:04 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 나게 하신 것은 05 율법 아래 있는 자들을 속량하시고 우리로 아들의 명분을 얻게 하려하심이라.


⑶영혼의 구원과 미래의 영원한 천국에서의 영광의 부활체를 입게 되어지는 것입니다.
빌 03:21
.............................................................................................................................................................................

살전 04:16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 좇아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17 그 후에 우리 살아 남은 자도 저희와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⑷하나님의 생명 책에 이름이 기록된 것입니다.
계 20:15
.............................................................................................................................................................................

기독교에 있어서 구원의 교리적 체계를 세운 사람은 사도 바울이었으며 자신은 구원론에 대해 말할 때 사도행전 09장의 다메섹 도상에서의 예수님을 만나는 체험적 경험을 근거로 구약 시대의 제사적 용어를 비유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3. 구원에 관한 용어는 어떠한 것이 있습니까?


⑴구속(救贖)롬 03:24.
노예 시장에서 종이나 포로 된 자를 배상금을 주고 사서 해방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롬 03:23,24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⑵화목(和睦)롬 03:25.
개인적 관계에서 사용된 말로서 소원한 자가 은고(恩顧)를 입고 가족으로서 받아들여지는 것(눅 15:11,32)으로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의 속죄의 죽음을 통해서 이루어 놓으신 특별 역사를 말합니다.
롬 03:25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 제물로 세우셨으니.


⑶양자(養子)롬 08:15.
이방인인 우리를 하나님의 아들의 위치에 세우는 것을 말합니다.
롬 08:15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였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⑷칭의(稱義)롬 03:22.
죄 많은 인생을 하나님께서 무조건 의롭다고 여겨주시는 것으로 범죄자에 대한 무죄 선언을 말합니다.
롬 03:22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4. 구원에 관한 시제적 구분이 어떠합니까?


⑴사도 바울은 구원에 대해 설명할 때 3 시제(時制)로 나타내었습니다.
①과거적 구원: 과거에 예정되고 이미 우리가 얻은 구원.
엡 02:08
.............................................................................................................................................................................

②현재적 구원: 현재에 경험하는 구원.
롬 10:10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롬 10:13
.............................................................................................................................................................................

③미래적 구원: 천국에서의 영화의 몸을 입음으로 완성되는 구원.
빌 02:12
.............................................................................................................................................................................

롬 13:11 또한 너희가 이 시기를 알거니와 자다가 깰 때가 벌써 되었으니 이는 우리의 구원이 처음 믿을 때 보다 가까웠음이니라.

완전한 구원이란 변화 받은 영화의 몸을 입을 때 실현되는 것이고 현재 우리가 신앙 안에서 말하는 구원이란 미완성의 구원에 속합니다.
그러나 그 구원은 불완전한 구원은 결코 아닙니다. 예수님을 믿고 구원받았다 함은 과거의 마귀의 종노릇하던 상황에서의 해방과 장래의 미래적 완전한 구원을 확신하면서 현실에서 구원의 기쁨을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누리는 것을 말합니다.

⑵사도 요한도 구원을 표현할 때 3 시제로 나타내면서 영생이나 생명으로 표현하였습니다  
①과거적 구원: 요 05:24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②현재적 구원: 요일 05:12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느니라.

③미래적 구원: 요일 05:13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함이로다.

세계적 성경학자인 미국의 Unger 박사에게 이단에 속한 한 사람이 찾아와서 질문하기를, 박사님 정말 구원받았습니까? 하고 묻자 반문하기를 어떤 구원 말입니까? 하고 반문을 하였더니 채 답변을 못하고 물러갔다고 합니다.
성경에서 말하는 구원은 하나님께서 이미 예정 하사 우리의 소유로 얻어진 것으로 기록하고 있고 또한 이 땅 위에서의 삶을 통해 체험을 하면서 장차 마지막 날에 그 구원이 온전히 이루어질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5. 어떻게 하면 구원을 받을 수 있습니까?


⑴예수님을 믿음으로 얻게 됩니다.
행 16:31 가로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하고.
롬 10:13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⑵하나님의 선물인 믿음을 받음으로 얻게 됩니다.
엡 02:08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⑶복음을 듣고 성령님의 인 치심을 받음으로 얻게 됩니다.
엡 0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 치심을 받았으니.

                  
이론적 체계로서의 구원의 단계.
선택.  소명.  중생.  신앙.  회개.  칭의.  양자.(과거......순간적)  
성화.  견인.(현재.......점진적)  
영화.(미래)


이미 부르심을 받은 성도는 영화의 마지막 단계까지 보장을 받게 되므로 한번 선택되어진 자는 구원론에서의 모든 순서가 다 성취되어져 어느 단계에서도 탈락되는 일이 없이 반드시 구원을 받게 됩니다.

롬 08:30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그러므로 가장 안심하고 신임할 수 있는 구원의 계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칼빈(John Calvin): 구원의 순서의 중요성에 대해서 말하기를 "험한 강을 건너는 돌다리와 같아서 그 중의 하나라도 빠지면 구원의 완성에 도달할 수 없다" 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니까 구원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능력으로 되어지는 일입니다.
왜냐하면 우리 인간은 이미 에덴 동산에서 아담의 범죄(행위 계약의 실패. 창 02:16,17)로 인하여 완전히 타락하였기 때문입니다(창 03장).

이러한 원리를 온전히 이해하는데 있어서 구원의 이론적 체계를 세우고 확립한 칼빈의 하나님의 주권 사상을 요약한 5대 교리를 익히는 것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칼빈의 5대 교리(하나님의 주권)


①인간의 전적 부패.(전적 무능력)(Total Depravity. Total Inability)      
②하나님의 무조건 선택.(Unconditional Election)
③예수님의 제한 속죄.(Particular Redemption. Limited Atonement)
④성령님의 불가항력적 은혜.(The Irresistible Grace of the Spirit)
⑤성도의 궁극적 구원.(The Security of Believers)



결       론.


구원은 체험하고 아는 것입니다(요 01:12, 요 03:16~18).
구원은 시인하고 나타내는 것입니다(롬 10:09,10; 마 10:32,33).
구원은 성장하는 삶에서 알 수 있습니다(요 15:05).
구원은 하나님의 도우심을 확신하는 것입니다(요 14:01; 히 13:05; 약 01:05).
구원은 소망을 가지는 것입니다(고전 15:09).
                                                          
구원이란 내가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고 나의 삶의 모든 부분들을 그분께 전적으로 맡길 때 일어나는 것이므로 결코 반복되거나 잘못 되지 않음을 확실히 믿고 살아가면 됩니다.  

.................................................................................................................................................................................

나눔의 시간

1. 나는 구원받았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그렇다면 그 근거는 무엇입니까?




2. 구원받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3. 구원에 관한 용어를 말해보십시오.




4. 구원론의 관점에서 우리는 어떠한 단계에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나의 깨달음.
................................................................................................................................................................................




*나의 버릴 것.
................................................................................................................................................................................

                                                      


*나의 결심.
...............................................................................................................................................................................